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교육사회

손 자주 씻는 게 가장 중요

대부분 회복되지만 高위험집단은 진료 신속히

2009.08.27(목) | 관리자 (이메일주소:
               	)

확산일로 신종플루 예방하기

국내 신종 인플루엔자A(H1N1, 신종플루) 감염자가 3천명에 육박하고 사망자까지 나옴에 따라 충남도와 각 시·군은 확산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3일까지 전국에서 2천925명의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하여 이 중 997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또 50대 남성(경남 거제)과 60대 여성(서울)이 지난 15일과 16일 차례로 사망했다.

충남은 지난 6월17일 천안에서 첫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했다. 이후 道보건환경연구원에서 지난 23일까지 모두 480건을 검사하여 105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숫자는 민간인과 군인을 합친 숫자이며, 다만 군인 환자는 군병원에서 자체 관리 및 치료를 하고 있다.

특히 앞으로 가을철 계절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는 신종플루 환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道보건환경연구원은 37.8도를 넘는 고열과 콧물, 코 막힘, 인후통, 기침 등 증상이 있으면 시·군 보건소에 신고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서산시보건소 급성전염병 관리 담당자인 김용미씨는 “손을 자주 씻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손을 씻을 때는 손바닥을 마주대고 깍지를 끼어 충분히 문질러 주고 깨끗한 수건으로 물기를 완전히 닦아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양치를 자주 하고 소금물로 입안을 헹궈 주는 것도 효과적이며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는 화장지나 손수건 등으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한다.

2차 감염 예방을 위해 신종플루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지를 살피고 여차하면 보건소에 신고해야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이밖에도 평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먹으며 금연·금주를 통해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고 김씨는 덧붙였다.

□신종플루 국민행동요령
1.개인 위생을 철저히 : 외출 후 귀가하였을 때, 다중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온 후, 평소에도 손 씻기를 습관화해주세요.

2.기침 예절을 잘 지키고 : 기침이이나 재채기가 나면 휴지나 손수건, 옷으로 가리는 예절을 지켜주세요.

3.사람 많은 곳은 피하고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해주세요.

4.대부분 걱정 없이 회복되지만 : 신종 인플루엔자는 대부분 가벼운 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경증의 건강한 사람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대증요법 치료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5.증상이 지속되면 진료를 받고 : 경증의 건강한 사람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대증요법 및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로 회복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시 진료를 받기 바랍니다.

6.위험이 높은 집단은 처음부터 신속하게 진료 받기를 : 고위험군(만성심폐질환, 천식, 당뇨, 만성간질환, 만성신장질환, 악성종양, 면역저하자 등 만성질환, 임산부나 노인, 생후 59개월 이하 소아)은 발열과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신속하게 진료를 받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항(抗)바이러스제를 투약받기 바랍니다.
자료/국민건강보험공단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
▲흐르는 물로 손을 적시고 일정량의 항균 비누를 바른다.

▲비누와 물이 손의 모든 표면에 골고루 묻도록 한다.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준다.

▲손바닥과 손등을 마주대고 문질러 준다.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다.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대고 문질러 준다.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준다.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

▲흐르는 물로 비누를 헹구어 낸다.

▲깨끗한 휴지나 수건으로 손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자료/서산시보건소 

 

관리자님의 다른 기사 보기

[관리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