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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사고 이후, 태안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지역경제 활성화
작성자
한지훈
전화번호
041-635-4014
담당부서
농업정책과
[2013-11-18] 유류사고 이후, 태안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지역경제 활성화
본 연구의 목적은 태안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파악하고, 수산물을 지역경제 활성화의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언하는데 있음.
< 목 차 >
1. 머리말
2. 태안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
3. 태안 수산업 발전방안
4. 맺음말
< 요 약 >
● 지난 6년간 태안군은 유류피해로 인하여 많은 물적·인적·경제적 손실을 겪어 왔으나, 태안의 청정해역이 회복됨과 동시에 태안 신선 수산물에 대한 시장적 가치도 점차 회복되고 있음.
● 태안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태안 신선 수산물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으며, 향후 재구매 의사도 뚜렷함. 이는 최소한 태안을 방문하는 소비자는 태안 신선 수산물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었다고 볼 수 있음.
● 그러나 원거리 소비지(서울, 인천, 경기)의 소비자는 태안 방문 소비자와 다른 평가를 내릴 수 있기에, 태안군은 원거리 소비지의 소비자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관리가 수반되어야 함.
● 태안 신선 수산물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산물 지역브랜드화, 어상공연계 시스템 구축, 어촌계 사회적기업 육성 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출처 충남연구원 (http://me2.do/GunblOGP)
2013-유류사고 이후, 태안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지역경제 활성화-김종화.pdf(693.0KB)[내려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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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 2015-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