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천흥사지당간지주_천안

천흥사지당간지주_천안

2007.12.28(금) 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천흥사지당간지주>

- 보물 99호
- 고려시대

천안시에서 동북방으로 11km떨어진 천흥리 마을 가운데 서 있는 고려시대 당간(幢竿)의 지주이다. 60cm의 간격을 두고 두 지주가 동서로 마주보고 2층 기단 위에 서 있다. 기단의 주위에 안상이 새겨져 있는데 조각수법이 우수하다. 기단이 흩어져 있던 것을 복원하였는데 지주의 뿌리는 약 70cm정도로 거칠게 다듬었다. 두 지주의 안쪽 측면에는 아무 무늬가 없고 상단에는 간을 고정하기 위한 장방형의 간구(杆溝)가 있으며 바깥 쪽에는 간단하게 상단에서 하부까지 중앙에 1조의 종선을 양각하였다. 이 선각의 단면은 호형(弧形)이고 양측면에는 보조종선(補助縱線)이 새겨져 있다. 양지주는 앞뒤에서 보면 지주의 윗부분이 약간 꺾여 나가서 좁아진 돌기 같다.

이러한 여러 가지 형식을 종합해 보면 통일신라시대에 조성한 금산사 당간지주나 갑사의 철당간지주(鐵幢竿支柱)의 기단부 양식에서 보듯이 통일신라시대의 형식을 지니고 있으나 퇴화된 기법으로 만들어져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보인다.
"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09-20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