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내 몸에 꽃을 담자!

눈과 마음을 넘어 몸으로 꽃을 즐기자!

2020.03.23(월) 11:23:13 | 향기(쌈지촌) (이메일주소:sms7383@naver.com
               	sms738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자연의 삼라만상은 누가 간섭하지 않아도 창조주의 섭리대로 봄이 오니 새싹이 돋고 꽃이 피어납니다. 모든 자연들은 순리대로 정상적으로 움직이는데, 우리 인간세계만 '코로나19'로 아직도 긴긴 어둡고 아픈 터널을 걷고 있습니다. 언제쯤 이 위기가 물러갈까요? 우리 모두 더 적극적으로 '코로나19' 대처 방법을 숙지하여 방심하지 말고 잘 준수하다 보면 곧 평온한 일상이 오겠지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노래 제목처럼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꽃은 피고, 우리는 이겨야 하고, 살아야 하고, 느껴야 하고, 즐겨야 하고, 먹고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우리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보약을 가져오려 합니다. 그 보약을 우리 몸에 아주 아름답고 행복하게 저장하는 법, 그 방법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꽃향기 많은 우리 쌈지촌마을(충남 보령시 천북면 신죽리)은 몇번 소개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그 많은 꽃들을 이용한 '꽃담프로그램' 중 하나인 꽃차를 만들어 여러분 몸에 보약으로 소개드리려 합니다. 시작해 볼까요? 
 
수선화꽃 정성스럽게 따기
▲수선화꽃 정성스럽게 따기
 
먼지제거위해 물에 살살 씻기
▲먼지 제거 위해 물에 살살 씻기
 
마른 면포에 담아 물기 닦기
▲마른 면포에 담아 물기 닦기
 
팬에 1차 덖음하기
▲팬에 1차 덖음하기
 
1차식히기
▲1차 식히기
 
2차3차4차 계속 ?고 식히기를 반복하기
▲2차·3차·4차 계속 덖고 식히기를 반복하기
 
말리기
▲말리기
 
위와 같이 이런 과정을 거쳐 예쁜 꽃차를 완성하는데요, 보통 정성이 들어가는 게 아닙니다. 꽃은 각종 영양소가 응축돼 그야말로 엑기스로 가득차 있기 때문에 보약 중의 보약이 되는 겁니다. 각종 꽃을 이렇게 정성스럽게 꽃차 만드는 방법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려 합니다. 꽃차는 그야말로 정성입니다. 꽃차를 만드는 것에는 온갖 정성이 들어가야만 하는 겁니다.

수선화 꽃차의 효능으로는 수해열·열성감기·혈액순환·월경조절·생리불순·자궁질환·피부염·풍제거 등 열을 내리게 하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냉체질은 삼가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임산부는 수선화 꽃차를 복용해서는 안 된다는군요. 바꿔 말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정말 좋다는 말씀.
 
산수유
▲산수유
 
산수유꽃차
▲산수유꽃차
 
요즘 우리 마을엔 산수유가 활짝 피었습니다. 굳이 산수유 마을에 가지 않아도 우리는 매일 산수유꽃을 눈과 마음에, 그리고 우리 몸속에까지 담을 수 있어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그 행복 또한 여러분과 나누렵니다.

산수유꽃 역시 수선화와 똑같은 과정으로 열심히 정성스럽게 꽃차로 보약을 만들었습니다. 수선화보다는 훨씬 더 정성이 많이 들어갑니다. 
 
산수유꽃차는 혈압 관리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과 간기능 개선 및 기억력 호전과 이명증에도 좋고 요실금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보약이라고 합니다.
 
진달래
▲진달래
 
따온 진달래꽃봉오리들
▲따온 진달래꽃 봉오리들
 
꽃받침 떼고 손질한 진달래
▲꽃받침 떼고 손질한 진달래
 
징달래꽃차 말리기
▲진달래꽃차 말리기
 
'진달래 먹고, 물장구 치고, 다람쥐 쫓던 어린 시절에'라는 동요가 생각나는 진달래꽃입니다. 진달래꽃은 정말 어린 시절에 학교를 오가며 즉석에서 따먹던 친근한 꽃입니다. 진달래꽃은 차보다는 두견주라 해서 술로 많이 담았던 기억도 있습니다. 생리불순에 좋다고 어릴 때 언니들 약으로 어머니께서 봄마다 진달래꽃을 따오라고 심부름 시켰전 기억도 있습니다. 아~, 그리고 진달래 하면 화전이지요? 화전 하면 진달래고요.
 
여러 모로 좋은 진달래꽃입니다.

진달래는 우리 몸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좋고, 고혈압·기관지염·관절염·불규칙한 생리·갱년기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꽃이라고 합니다. 감기와 기침을 멈추는데 좋고 한방에서 진달래 꽃잎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좋고 토열에도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무엇보다도 여성들 월경불순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쌈지촌마을에서는 우리 몸에 좋은 꽃들로 오장육부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자주괴불주머니
▲자주괴불주머니
 
만개한 매화
▲만개한 매화
 
보라싸리
▲보라싸리

우리 쌈지마을엔 계속해서 이렇게 예쁜 꽃들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꽃구경도 오시고, 꽃담 체험도 하러 오시고, 꽃차로 건강도 챙기시길 원합니다. 꽃차에 대한 문의,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쌈지촌마을
-전화: 041-641-7744
-홈페이지: http://ssamjime.invil.org
 

향기(쌈지촌)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