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 펠로우쉽데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2019.12.31(화) 18:28:10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경제는 과거와 같은 성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요한 수출품목의 감소 폭이 커지며 불황형 흑자구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경제, 그리고 충남경제를 이끌어왔던 동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우리 충남으로 그 시선을 돌리면, 대기업이 들어선 북부지역은 인구·경제성장을 구가하고 있지만, 농촌 지역인 남부지역은 인구감소·경제 쇠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경제 상황에서 새로운 동력이 절실합니다. 사회적경제는 사회와 경제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하나라 생각합니다.

사회적경제는 공공이익 실현을 위해 호혜와 협력의 방식으로 생산·교환·분배·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 시스템을 말합니다. 충남 사회적경제 육성조례 제2조 1항에서는 이 경제시스템에서 활약하는 조직(기업)을 우리는 사회적경제조직(기업)이라 합니다. 이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신뢰, 호혜, 협력이라는 사회적 자본을 필요로 하며, 이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 곧 도민 행복으로 이어집니다. 즉 사회적경제 활성화는 충청남도의 경제성장과 행복에 직결되는 중요한 정책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대한민국이라는 현실을 살아가는 더 많은 사람의 삶의 방식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고자 2019년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에 충남에서는 15개 팀이 참여하였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한 창업팀 등을 대상으로 일 년 간의 사업내용 및 성과를 공유하고 육성사업에 참여하였던 창업팀 간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펠로우쉽을 구축하자고 지난 30일 아산터미널웨딩홀에서 펠로우쉽데이를 열었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 펠로우쉽데이 1
 
이번 행사를 주관한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는 충남의 사회적경제 통합지원기관으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 간의 연대를 지원하고, 사회적경제조직-회원과의 협력,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민관-민민의 협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통합지원 2실 최인묵 팀장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통합지원 2실 최인묵 팀장
 
이날 드레스코드 '턱시도 및 드레스'였는데요, 사전 신청자에 한해 의상을 대여도 하고 가면무도회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8기 창업팀 '얼쑤사회적협동조합'의 장애청소년들의 난타 퍼포먼스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얼쑤사회적협동조합'은 예술이라는 창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를 통한 발달장애 전문예술인으로의 한층 더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 펠로우쉽데이 2
 
이번 9기 창업팀인 리얼라이즈 '트래버' 아이돌팀의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충남 서천군 창업팀인 리얼라이즈는 지역민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에 참여함으로써 지역기반의 문화예술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 펠로우쉽데이 3
 
키워드로 창업팀 맞추기를 통해 창업팀 소개 및 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 펠로우쉽데이 4
 
충남 천안시에 창업한 '별이 뜨는 주막'은 빈부격차 없이 누구나 맛있고 영양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시니어식품 개발 및 영양교육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별이 뜨는 주막'은 멘토링을 통해 이름으로 인하여 국밥·술이 생각날 수 있고, '누구나'라는 단어는 어린아이 대상인지, 아니면 어르신 대상인지 고객이 명확하지 않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온기'라는 이름으로 창업을 하였습니다. 
 
소셜 미션도 '소외된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밥 한 끼 대접'으로 변경하여, 저작 및 연하곤란으로 인해 영양 불균형을 겪는 어르신들에게 고령친화식품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곤란은 섭취한 식품을 씹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상태를 말하고, 연하곤란은 음식물이 구강 내에서 인후· 식도를 통해 위장내로 정상적으로 이동하는 데 장애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 펠로우쉽데이 5
 
충남 아산의 '부엉이돌봄'은 농촌지역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여성과 아이들의 행복한 생활을 구현하기 위해 지역과 함께 하는 아이 돌봄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온통시민배움터사업, 마을교육공동체활동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9기 창업팀 펠로우쉽데이 6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사회적 목적 실현 및 사업화 등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하여 사회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창업공간 및 창업자금, 교육 멘토링 등 지원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예비 사회적기업가’의 창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사업 참여자 모집 신청기간은 1월2일 부터 21일이며, 사업에 선정된 창업팀은 1000만원부터 5000만원까지 사업개발비를 차등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