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공동체 텃밭에 생기를 불어 넣어 준 토분 인형

2019.06.18(화) 21:33:15 | 송달이 (이메일주소:sssong921@naver.com
               	sssong92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천안 대흥동에 위치한 원도심이 농촌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바로 공동체 텃밭입니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도시민들이 여가활동으로 녹색생활공간을 조성하는데 전문 강사를 현장에 보내주고 있습니다. 4주전 텃밭에 모종을 심고 나서 누구든지 시간이 나는 대로 물도 주고 잡초도 뽑으며 공동체 정신에 기반을 두고 가꾸고 있다고 합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1


이런 수업을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면적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대흥동에서 천연염색을 하고 있는 '자연아 놀자'에서 지역민들에게 장소를 제공하여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은 이곳 텃밭과 같이 상자를 이용한 상자텃밭이 주를 이루고 있고, 벽돌, 자루 텃밭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2


수업 전 물통 하나를 보여주었는데요, 물과 마요네즈를 섞은 것이라고 합니다. 바로 토마토에 줄 천연 살충제인데요, 진딧물은 몸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마요네즈처럼 달걀, 기름 등으로 만들어진 것을 물에 섞어 뿌려주면 진딧물 몸에 마요네즈 성분이 묻어 숨을 쉬지 못하고 죽는다고 합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3


물 2리터에 마요네즈 작은 수저로 1개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게 효과가 있다고 계속 마요네즈 물만 준다면 진딧물이 내성이 생겨서 듣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음엔 달걀 껍질을 볶아 만든 천연 살충제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엄마들의 마음으로 농사를 지으며 안전한 먹거리를 먹기 위해 불편함도 감수하고 있습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4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5

 
오늘 수업은 텃밭을 꾸며줄 토분 인형과 표지판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가드닝 소품으로 주로 많이 사용되는 토분은 유약을 바르지 않고 구운 초벌 화분입니다. 토분은 세 가지 크기로 준비해주었는데요, 제일 큰 게 몸통, 조금 작은 게 머리, 작은 것은 신발입니다. 토분에 크레파스로 세 명씩 짝을 이루어 그림을 그려 꾸며주었습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6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7

 
마치 아이가 된 듯하다며 즐거워합니다. 그림을 그린 후 노끈을 이용해 이어줍니다. 위아래, 앞뒤 바뀌지 않도록 하고, 머리 부분에는 머리카락처럼 보이도록 하고 화초를 심기 위해 망을 넣어 줍니다. 길게 늘어진 노끈에 신발까지 신기면 완성입니다. 만들어 놓고 보니 각 팀 개성이 뚜렷이 드러납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8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9

 
다음은 푯말을 만들어주었는데요, 밖에 있는 꽃이나 채소를 누군가 가져가는 일이 생겨 만지지 말고 눈으로 봐주고 가져가지 말라는 문구를 써주었습니다. 너무 예쁜 나머지 욕심이 생길 수 있지만 부디 망가뜨리지 말기를 바라는 마음 가득 담아 문구를 적어주었습니다. 이렇게 문구까지 적어주니 텃밭이 더욱더 소중하게 느껴졌습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10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11

 
밖에 나가 만든 토분 인형에 머리카락이 되어줄 화초도 심어주고, 어울리는 곳에 놓아줍니다. 또, 적힌 문구에 맞는 장소에 푯말도 박아줍니다.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12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13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14

 

도시와 농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길 15

 
도시 지역에서 아직 취미나 여가활동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도시민은 도시농업을 통하여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 체험이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경관을 형성하여 환경을 보전하고, 이산화탄소를 낮추는 등 다양한 방면에 걸친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지나 임대 등 문제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개선이 된다면 도시농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송달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