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자연순환농업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2019.03.28(목) 18:14:39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돼지, 한우농가의 가축 분뇨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한 악취문제 때문에 축산농가와 지역주민 간 대립이 이어지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가축 분뇨 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민원이 늘고,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확산된다면 지속 가능한 축산업이 어렵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가축 분뇨를 퇴비나 액비로 가공해 악취를 해결하고 한 발 더 나아가 바이오가스로 전환해 전기를 생산하는 자연순환농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충남 논산계룡축협은 자연순환농업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퇴비화동

▲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퇴비화동


가축 분뇨가 최고의 거름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가축 분뇨가 땅으로 돌아가 토양을 기름지게 하고, 그 땅 위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자연순환농법이 자연스럽게 행해졌습니다. 예전에는 가축 분뇨가 농사의 귀한 자원 중 하나였습니다. 비료사업이 발달하면서 가축 분뇨가 환경오염원으로 낙인찍히며 처치 곤란한 골칫덩어리로 전락하였습니다.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반입·전처리동

▲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반입·전처리동


자연순환농업센터는 하루에 가축 분뇨, 음식물, 농축산 부산물 등을 섞어 바이오가스를 생산한 뒤 남은 잔재물은 퇴·액비로 만드는 시설입니다.

자연순환농업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1


충남 논산계룡축협은 자연순환농업이 아직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1994년 일찌감치 가축 분뇨 퇴비화 시설을 만들었습니다. 1997년 국내 최초 액비화에 성공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이를 통합한 자연순환농업센터를 준공하였습니다. 2011년에는 논산시에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 함께 퇴비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바이오가스 시설까지 갖추었습니다. 

자연순환농업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2


미생물에 의해 완전히 발효된 가축 분뇨 발효액은 질소성분은 줄어들고 미량원소 등 좋은 성분들은 다량 함유돼 있어 양질의 비료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자연순환농업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3


하루 8000~1만㎥의 바이오가스 생산을 통해 1만 4400㎾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한 전기는 한국전력에 ㎾당 80원에 판매해 연간 3억6000만 원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축산업계의 골칫덩이로 취급되던 가축 분뇨가 자연순환농업을 통해 ‘냄새 없는 귀중한 자원’으로 바뀌었습니다.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바이오가스 저장시설

▲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바이오가스 저장시설


퇴비는 하루에 32톤, 액비는 120톤을 생산할 수 있다. 이렇게 생산한 퇴비와 액비는 논산시 전역의 논에 뿌려지고 있습니다. 논에 뿌려진 퇴비와 액비는 질소가 낮고 유기물이 많이 함유돼 있어 토양을 비옥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발효 된 퇴비

▲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발효 된 퇴비


퇴비는 <장군 비료>라는 상표를 붙여 논산·대전·세종지역 경종농가에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연순환농업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4


2018년에는 환경부가 환경 관리 우수자치 단체를 선정하는 ‘제8회 그린시티(Green City)’ 국무총리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충남 논산시는 도농통합도시로 축산농사가 많은 지자체들의 공통과제인 ‘가축 분뇨처리’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논산계룡축산농협과 협력해 유기성 폐기물의 100% 자원화(바이오가스+전력+폐열+액비+퇴비)를 이루어냄으로써 ‘가축 분뇨 및 음식 물류 폐기물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전국 최초 롤모델로 제시하였습니다. 가축 분뇨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사업이 축산농가, 농민, 지역주민 등 농촌을 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