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대규모 스마트원예단지 유치 ‘도전장’

도, 농식품부 사업자 모집 응모키로… 참여 희망 시·군 공모

2017.04.11(화) 17:07:05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가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스마트원예단지’ 유치에 도전한다.
 
도는 농식품부 스마트원예단지 조성 사업자 모집에 응모하기 위해 다음 달 24일까지 사업 참여 희망 시·군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스마트원예단지는 소규모로 산재한 시설원예 경영체를 집적화·규모화 해 공동으로 물류시설을 이용하고 출하토록 함으로써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건립 예정 단지 규모는 20만㎡로, 축구장(7140㎡) 28개와 맞먹는다.
 
시설에는 자동 또는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AI)과 클라우딩 서비스 스마트팜 기술이 적용돼 생산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참여 희망 시·군은 농업인이나 농업법인 등 입주경영체와 스마트원예단지 조성 추진단을 구성, 내달 24일까지 도를 통해 농식품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사업 대상은 농식품부가 사업성, 부지 선정 적정성, 계획의 타당성 등 6개 항목으로 사업계획서 및 현장 평가를 거쳐 6월 중 최종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사업자는 부지 정리, 용수·전기·도로 등의 기반 시설 조성 사업비를 비롯, 모두 100억 원(국비 70%)의 사업비를 지원 받는다.
 
이를 통해 오는 2021년 스마트원예단지가 본격 운영되면, 파프리카 50%, 토마토 40%, 딸기 60%, 기타 30% 이상을 의무적으로 수출토록 해 과잉 생산에 따른 가격 하락을 막을 계획이다.
 
박지흥 도 친환경농산과장은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원예단지를 유치해 시설원예 농가의 규모화·조직화로 시장교섭력을 확보하는 한편, 자율적 수급 조절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 나아가 농업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공부서>
친환경농산과 인삼원예팀
041-635-4050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