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2017.04.07(금) 16:39:34 | 도희 (이메일주소:ass1379@hanmail.net
               	ass1379@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

충남 당진시 신평면에서 딸기재배 및 판매, 딸기잼 가공, 딸기 따기체험 등으로 6차 농산업을 하고 있는 4-H 청년 농업인 출신 최성원(29)씨의 다온딸기농원을 방문했습니다. '다온' 이란 뜻은 좋은 일이 다 온다 라는 뜻입니다. 부모님이 9년 전에 토경재배로 딸기 농사를 시작하여 5년 전에는 고설재배로 전향하였고 지금은 최씨 부자가 함께 딸기농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 미래가 불분명한 청년들이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으로 태어나는 아기 숫자가 현저히 떨어졌다고 합니다. 충남품목별 농업인연구회 소속, 당진 딸기연구회 회원인 다온딸기농원 최성원씨는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후 4년 전에 결혼하여 아들과 딸을 낳았고, 현재 딸기농원으로 6차 농산업을 실현하고 있는 미래가 유망한 농촌 청년입니다.

다온 딸기농원은 CCTV 설치와 헨폰으로 시설하우스 자동개폐와 온도, 습도 조절과  ICT 스마트팜 농업으로 1차 농산업 딸기재배, 딸기직거래 판매, 딸기잼 가공, 딸기 따기 체험까지 하고 있습니다. 최성원씨는 딸기재배를 위해 캐나다에 가서 시설원예, 습도조절, 광합성 원리 등 생육 환경관리에 대한 것들을 배웠다고 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2

고설재배란, 1m 이상 높이에서 하는 딸기 재배로, 장점은 퇴비 대신에 친환경 양액제를 사용 하므로 딸기밭에서 직접 따 먹을 수 있는 위생적인 면과 아이들이 눈 높이에서 딸기를 딸수가 있어 편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닥재료를 깔아서 걷는 데 무리가 없고 수확하기가 편합니다. 작년부터 이벤트 회사, 여행사를 통해 딸기체험을 하게 되어 딸기 농가 수입에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3

1600여평에 9동의 시설 하우스를 설치하는데  50% 는 농업기술센터를 통해서 지원 받았고 50% 자부담으로  하우스 3동(600평)에 약 일억 정도 들었습니다. 딸기재배 하우스는 3중 비닐에 보온 다겹커텐 시설을 설치 했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4 
겨울철에는 부직포를 완전히 내려서 난방을 돕고 여름에는 부직포로 열을 차단하며 환풍기로 온도 조절을 합니다. 딸기재배 적정온도는 겨울에는 25℃ 여름에는 23℃로 유지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5

아버지 최영성씨가 시설하우스에서 재배중인 어미묘 만드는 과정을 보여 줍니다. 3월 중순부터 어미묘 정식 하고 5월 넘어 어미묘 런너(새순)를 받으며서 묘가 없는 하우스는 태양 소독합니다. 하우스 정리하면서 9월 10일경부터 정식을 시작하는데 7~10일 걸립니다. 2주 후에 하엽(아랫잎)제거 하며 10월에 꽃대가 나오기 시작하여 11월 중순부터 수확을 시작합니다. 6개월 정도 딸기 수확을 합니다. 일년 딸기 매출액은 작년 기준에 약 일억정도 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6

5월말 ~ 6월 중순까지 어미묘를 재배하여 새순이 나오면 포토에 순을 묻으면 딸기 모종 새싹 뿌리가 나옵니다. 흙의 온도는 15℃로 맞추며 지하 100m에서 퍼올린 야자수 흙인 수입흙을 사용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7

어미묘는 새순을 기르기 위해 꽃은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8
 
어린 딸기묘가 작은 포토에 심어 이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9

충남품목별농업인 연구회 당진딸기 연구회원은 약 30 농가 되며 당진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선진지 견학과 함께 논산딸기농장에 가서 이원근 교수님 , 정원석 딸기 전문가를 통해 딸기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습니다.당진 딸기연구회원들에게 친환경자제, EM  등 딸기에 필요한 친환경재제나 영양제를 제공 받았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0

 오늘은 체육관에서 아이들이 선생님과 함께 딸기따기 체험하러 왔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1

아이들이 딸기 따기 체험을 하기 전에 농장주인이 딸기가 성장하는 과정과 자연학습에 대한 설명을 한후에 딸기 따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상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2

 딸기 수확은 11월 중순~5월까지 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3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4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5
딸기꽃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6

생명 산업인 안전한 먹거리 창출을 위해 선진지 교육과 전문 농업교육 둥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6차 농산업 활성화와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당진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정기적인 딸기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에 참여하는 등 6차 농산업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차 농산업을 하기 위해서는 딸기따기 체험을 하러 오는 대형버스 진입로가 좁아 불편한 점이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1차 농산업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교통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는데 6차 농산업을 하다가 보니까 안전관리에 신경이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젊은 농업인을 육성하고 6차농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는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7
 
딸기재배 현장에서 직접 딸기를 따 먹으며 행복한 어린이들입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8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19

최성원씨 어머니는 딸기를 포장하여 손님들에게 신선한 딸기를 판매합니다. 설향 딸기는 향이 좋고 당도가 높아 손님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20

딸기 1kg에 10,000원 그리고 딸기 따기체험은 먹고 싶은 데로 따먹고 딸기 500g를 가지고 갈 수가 있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21
 
수향딸기로 만든 무방부제 다운 딸기농원 잼은 향기가 좋고 맛이 좋아 인기가 있습니다.

청년 농업인이 일구는 다온딸기 체험농장 22

 충남 당진시 신평면 부수리 336-1. 
T. 010-9240-4500  


 






 

 

도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