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대학생정책뉴스

대학생이 만난 충남 강소기업 3 : 골프회사 '백제컨트리클럽'

2016.10.10(월) 22:28:32 | 청년일자리팀 배소현 (이메일주소:bshtravel@naver.com bshtravel@naver.com)

<기획의도> 제한된 정보로 기업과 일자리에 대해 정확한 파악이 힘든 청년들과 취업준비생들에게 대기업 못지않게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우리 도의 유망 중소기업, 소위 강소기업 일자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기업이 탄탄한지, 매출액은 어느 정도인지, 재무안정성 등 여러 가지를 따져서 강소기업을 선정한다.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백제컨트리클럽(주)’ 또한 마찬가지다. 총면적 1,445,198㎡ 규모의 골프장 사업을 하고 있는 ‘백제컨트리클럽’은 당기순이익도 상당히 높은 편이고 매출액도 꾸준히 8년 동안 유지하고 있는 서비스기업에선 유일한 ‘강소기업’이다. 이 기업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위해 청년일자리팀은 충남 부여군 은산면에 위치한 ‘백제컨트리클럽’을 방문하여 인사담당 이지연 대리와 면담을 가졌다.  
 

 이지연 대리와 인터뷰중인 청년일자리팀

 

                                            ▲ 이지연 대리와 인터뷰중인 청년일자리팀



Q. ‘백제컨트리클럽’ 기업만의 장점이 있다면?
 
A. 저희가 코스도 그렇고 경치가 되게 좋아요. 코스가 길고 넓어서 레이아웃이 남자분들이 치시기에 좋은 편이어서 남자 손님들이 많이 찾으세요. 그래서 코스로는 입소문이 많이 나있어서 손님들도 8년이 지나도 대전에서도 많이 오세요. 그게 강점이라면 제일 큰 강점이에요.
 
Q.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은 무엇이 있나요?
 
A. 요즘 골프장을 새로 짓는 곳이 거의 많지가 않아요. 전국에 4-500개가 되는데 회원제 골프장들은 많이 매각도 되고 경영난에 시달려요. 그런데 저희가 지금 골프장을 좀 더 크게 만들려고 넓히고 있어요. 일단 확신을 가지고 시작한 것이라서 확신은 있고 손님들도 줄지 않고 꾸준히 찾아주시는 걸로 봐서는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겠단 판단 하에 확장을 진행하는 중이에요. 홀이 많아지니까 매장객도 많아야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홈페이지 이벤트나 대외 여자 프로골프 유치 등 영업을 다방면으로 하고 있어요.  다음 주에 드림투어 대외여자프로골프 2부대회가 여기서 유치돼요. 그래서 앞으로 3년 동안 이 곳에서 진행을 할 예정이에요.
 
Q. 회사의 인사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인사기준은 2008년 오픈했던 예전이랑 좀 달라진 거 같아요. 2008년이면 대졸자도 많이 선호했던 때이고 학력도 많이 따졌던 거 같아요. 저희 회사는 이사님도 40대 초반으로 되게 젊으시고 요즘은 회사 구조도 조금 바뀌면서 인사기준도 많이 달라졌어요. 특히 젊은 친구들을 많이 선호해요. 젊은 친구들 중에서도 학력을 보기보다 고등학교 졸업생들 중에서도 많이 뽑는 편이에요. 대학을 나오면 좋지만 대학 가셔서 전공을 많이 못 살리는 부분이 많더라구요. 그런 모습을 많이 보다보니 전공이나 학벌을 지향하기보다 본인이 열심히 하려는 생각만 있다면 모두 기준에 넣고 반영하려는 편이에요.
 
Q. 직원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A. 지금 현재 정규직이 60명 정도 돼요. 파트는 총무팀, 고객지원팀, 경기팀, 코스관리팀, 시설 관리팀등이 있어요. 고객지원팀은 프론트에서 손님 응대하고 체크인아웃 정산하고 예약실 운영하면서 전화예약 및 회원관리를 하는 일을 하고, 식음팀은 식당운영하면서 서비스와 함께 주방 조리 쪽에서 일해요. 경기팀은 경기가 밀리거나 지체되거나 불편함이 없게끔 손님들 경기진행에 서포트를 해줘요. 시설관리팀은 전 업장에 시설을 관리하고 잔디 깎으시고 조경관리하시며 코스를 관리해주시는 일을 맡아서 해요. 일용직도 있고 상시일용직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이 정규직이고 외주는 주지 않는 게 회장님의 철학이세요. 경기보조원님들이 70명 정도 함께 일하시고 지금 공사하는 부분이 오픈하면 100명 정도 될 예정이에요.  또 직원이 많다보니 기숙사가 따로 있어요. 기숙사가 모자르는 경우엔 차량응대 혹은 부여 쪽에 오피스텔 아파트를 얻어서 기숙사로 주고 있어요. 기숙사를 희망하면 대부분 기숙사로 들어가요.
 
Q. 취준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꿈을 갖고 나의 비전에 대해 설계 하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그런게 조금 부족한 친구들을 보면 안타깝고 자신의 꿈을 잘 세워놓고 계획대로 잘 맞춰가는 친구들 보면 참 기특해요. 그런 부분이 가장 중요한 거 같아요.

  

백제컨트리클럽(주) 전경 (출처: 백제컨트리클럽(주)홈페이지 www.baekjecc.com)

 
                        ▲ 백제컨트리클럽(주) 전경 (출처: 백제컨트리클럽(주)홈페이지 www.baekjecc.com)


청년일자리팀은 이번 백제컨트리클럽 인터뷰를 통해 취업난이라고 말하지만 많은 청년들이 대기업만을 찾고 바라보기에 나온 말이라고 생각했다. 복지가 좋고 고용인이 우선되지만 늘 인력이 부족한 강소기업에서는 또 다른 이야기인것 같다. 청년들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강소기업 또한 그들만의 이점을 가진 곳이란 것을 알고 강소기업에도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이면 대기업 못지않은 탄탄한 기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채용 정보

- 전형절차
: 서류 전형 → 실무자 면접 → 임원 면접 → 최종 합격
 
- 접수방법
: 채용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채용시스템으로 접수
 
- 전형일정
: 상시 모집.
현재 골프장 총무팀(구매,총무) 직원, 골프장 코스관리장비 수리원, 골프장 레스토랑 조리사, 골프장 코스관리팀 직원 모집중.
 
 

충청남도 대학생 정책기자단 청년일자리팀
배소현 (bshtravel@naver.com)
사공필 (feelcjswo@naver.com)
정영훈 (ttlupup777@naver.com)
김예은 (yek1031@hanmail.net) 

 

청년일자리팀 배소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청남도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홈페이지와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