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집
안녕하세요. 5월의 긴 연휴 마지막날 독립기념관에 다녀왔습니다. 멀지않은 곳에 위치해있지만 성인이 되고 특별하게 가본 적이 없는 것 같아 나들이 삼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덧붙여 아이들과 함께 평소와 다른 특별한 주말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독립기념관을 추천합니다. 단순한 전시 관람을 넘어, 살아있는 역사 교육의 현장이자 온 가족이 함께 즐기며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 천안 독립기념관 주차장
천안 독립기념관은 차로 방문하지 않으면 방문하기에 조금은 어려운 곳에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주차장이 아주 넓게 잘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독립기념관의 관람료는 무료이지만 차량 1대당 2,000원의 주차비가 있습니다.

▲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마루 부대시설
독립기념관 겨레의마루 부대시설엔 식당과 편의점이 있으니 방문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탑 모습
독립기념관의 상징탑인 겨레의탑의 모습입니다. 겨레의 탑은 대지를 박차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새의 날개같기도 하고 기도하는 양 손과 같이도 한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 천안의 명물 호두과자 판매점
천안의 명물하면 호두과자인데, 호두과자 판매점이 있어 간식으로 사 먹기 좋은 것 같습니다.

▲ 천안 독립기념관 관람안내 표지판
하절기 동절기 운영시간이 다르니 참고하여 방문하시고,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관일이며, 단 월요일이 공휴일 경우에는 개관한다고 합니다.

▲ 독립기념관과 흑성산 중계소의 모습
독립기념관 뒤에 있는 흑성산과 중앙의 중계소 모습입니다. 야간에 흑성산에 오르면 멋진 독립기념관 야경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독립기념관의 겨레의집에서부터 흑성산 까지 강건한 정기가 흐르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독립기념관 백련못
독립기념관 백련못에는 잉어들이 살 고 있어 잉어밥을 사서 밥주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잉어밥은 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 구매해야 하니 현금을 꼭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백련못에 서식하고 있는 잉어,붕어
잉어, 붕어의 사이즈가 커서 한참을 바라보았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잉어밥을 주는데 성인 팔보다도 큰 잉어들이 떼로 몰려와 자꾸 눈길이 갔습니다.

▲ 독립기념관 2025 스탬프투어 포스터와 독립영상관 상영안내 포스터
독립기념관에서 할 수 있는 2025 스탬프투어 안내 포스터와 독립기념관에서 상영하고 있는 미디어 안내 포스터 입니다. 미디어영상은 요일, 시간 마다 다른 영상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독립기념관의 태극기한마당
겨레의집 뒷쪽으로 조성되어 있는 실내 전시 관람뿐만 아니라, 독립기념관의 넓은 야외 공간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백범 김구 선생 어록비나 광개토대왕릉비 복제품 등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조형물들을 둘러보며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은 태극기 한마당입니다.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태극기가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은 장관을 이루며, 우리나라 국기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줍니다.

▲ 독립기념관 겨레의집 앞 광장
독립기념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웅장한 규모의 겨레의 집이 눈에 들어옵니다. 어쩌면 독립기념관의 상징적인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넓게 펼쳐진 잔디 광장과 어우러져 웅장하면서도 평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 같습니다. 겨레의 집 처마를 따라 힘차게 휘날리는 태극기의 모습은 가슴 벅찬 감동을 선사하며, 이곳이 단순한 공원이 아닌 역사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공간임을 실감하게 하는 듯 합니다.

▲ 겨레의집 중앙에 있는 불굴의 한국인상
겨레의 집 안으로 들어서면 독립기념관의 상징과도 같은 불굴의 한국인 상이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역사의 질곡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나라를 지켜온 선조들의 강인한 정신을 느낄 수 있는 웅장한 조형물 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다소 낯설고 어려울 수 있지만,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우신 용감한 분들의 모습"이라고 쉽게 설명해 준다면, 역사에 대한 첫인상을 강렬하게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한국 독립운동과 불교 특별전
한국 독립운동과 불교의 연계 문화행사를 하고 있어 멋진 연등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 한국 독립운동과 불교 특별전의 전통등 전시회

▲ 겨레의집 뒷쪽 3.1문화마당의 모습
본격적인 역사 탐험은 7개의 전시관에서 시작됩니다. 각 전시관은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 속 중요한 순간들을 다양한 유물과 자료, 생생한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아이들의 연령을 고려하여 흥미를 느낄 만한 전시관부터 둘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겨레의뿌리 전시관의 모습
제1관인 겨레의 뿌리 에서는 고대국가부터 삼국시대까지의 시대의 흐름과 배경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1관부터 7관까지 시대마다 잘 나뉘어 시각적 자료와 함께 전시되어 있어 하루에 다 관람하기엔 광범위하다고 느꼈습니다.

▲ 겨레의시련 전시관에서의 전시관 내부 모습

▲ 전시관을 지나 밝은누리관 앞에 있는 C-47 수송기 전시장
현재 독립기념관에 전시된 C-47 수송기는 백범김구재단에서 기증한 수송기라고 합니다. C-47 수송기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수많은 전선에서 활약했으며, 대한민국 공군이 최초로 보유했던 수송기이기도 합니다. 1950년에는 대통령 전용기로도 사용되었으며, 6.25 전쟁 당시에는 전쟁고아 수송 작전에도 투입되는 등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순간들을 함께 했습니다.

▲ 독립기념관의 관람을 마치며
천안 독립기념관 나들이는 단순한 여가를 넘어, 살아있는 역사 교육의 장이었습니다. 웅장한 겨레의 집부터 7개의 전시관, 그리고 넓은 야외 전시장까지,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독립기념관
○ 위치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 1
○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09:30 ~ 18:00
○ 정기휴관 : 매주 월요일
○ 관람료 : 무료
* 방문일자 : 2025년 5월 6일
#독립기념관,
#천안독립기념관